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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비서 구삐 서비스 소개 및 이용가이드

by treasure01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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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 행정정보를 이용자에게 모바일 앱 또는 문자메시지로 전달해주는 서비스

❷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 챗봇 또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민원사무 등 행정업무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국민비서 '구삐'는 

행정안전부가 2021년 3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정부 대표 행정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 시, 정부로부터 각종 안내나 고지 등을 휴대전화로 알림을 받고 챗봇이나 민원 상담을 이용하거나 인공지능 스피커로 민원사무 안내도 받을 수 있는데요.

2022년 10월 기준, 이용자가  인구수 대비 29.0%를 차지하며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사용하는 명실상부한 생활 속 행정비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국민비서에 대한 모든 것, 대한민국 정부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❶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정부가 제공하는 여러 행정정보를 모바일 앱 또는 문자메시지로 전달해주는 서비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는 건강검진일, 운전면허 갱신기간, 교통과태료 등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카카오톡·토스·금융 앱 등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통해 수신받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한데요.


국민비서 누리집에서 서비스 항목을 추가,변경하거나 수신받을 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캘린더를 통해 발송된 알림에 대한 정보를 월간,주간,연간의 달력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설정변경]

 

[국민비서 알림내역]

[국민비서 캘린더]



❷ 국민비서 상담서비스

챗봇 또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민원사무 등 행정업무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국민비서 상담서비스는 챗봇을 통해

✔ 어떤 민원이든 단일창구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며

✔ 민원 데이터 통합 활용으로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 언제 어디서든 즉각적 답변으로 더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으며

✔ 담당자 업무 효율성 향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분야('22년 12월 기준, 36개)]

분야별 상세 상담서비스 내용은 국민비서 누리집 상담서비스>서비스분야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담서비스 이용방법]

✔ 서비스 분야 자동 선택

✔ 서비스 분야 자동 선택



국민비서 구삐는 앞으로 국민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알림·고지 서비스를 확충하면서 알림을 받은 뒤 바로 행정 서비스 상담과 신청이 가능하도록 서비스의 완결성을 높여나갈 예정입니다.
서비스 신청 등 더 자세한 내용은 국민비서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국민비서 누리집 바로가기▽

 

국민비서

내 삶의 든든한 동반자, 국민비서 '구삐'

www.ips.go.kr

 

 


[출처: 대한민국정부 대표 블로그 정책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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