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나라 90년대생 중 10명중 4명이 공시족.
불확실성, 기회비용 최소화 => 직업안정성, '월급을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
Cf) 어린이, 청년의 장래희망 = 그 시대의 사회모습, 자화상
어른이 만든 '세상의 틀'->합리적, 이상적인 목표.
세대
세대 = 동일한 경험
- 한국
70년생(X세대)
80년생 ~00년생 (밀레니얼 세대) 국내 출생율 낮음
- 중국
링허우(10년 단위)
70년생: 차랑허우 70
80년생: 바랑허우(소형제) 80: 1979년 1가구1자녀
90년생: 쥬링허우 90
한국 경제
1. 고도성장 (1960년~ )
에스컬레이터 ON
권한, 직업안정성 높음
2. 외환위기 (1997년)
에스컬레이터 전기공급X
본인 힘 -> 목표성취
1970년생 정리해고
1980년생 자기계발
3. 글로벌 금융위기 (2008년)
전직원 구조조정
유리계단, 불확실성 높음
신입 경력요구
인구론(인문계생 90%가 놀고 있다.)
신카스트제도, 이공계 귀족 전.화.기.(전기전자공학과, 화학과, 기계공학과), 전. 컴.(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90년생의 특징
1. 간단하거나
줄임말, 신규 은어 생성 및 쇠퇴가 빠름
Ex) 이모티콘, 짤방(짤림방지), 비 선형적 사고, 책 읽기 뇌 X (읽기패턴/컨텐츠 소비행태: F자형 읽기)
Cf) 신기술 변화: 35세기준(흥분, 당황, 난처)
2. 재미있거나
기승전병, 맥락없고 형편없으며 어이어음
드립력
배고픔 < '무엇을 먹어서 즐거운지'
3. 정직하거나
본인 + 남 = 솔직함
Ex) 신뢰의 시스템회 (비트코인, 블럭체인), 면접점수 공개 요구
90년대생이 직원이 되었을 때
1. 정시출근
마윈 "젊은 세대를 믿어라. 새로운 세대에 기업의 미래가 달렸다."
꼰대조직 탈출, 강제통제 방식X,
2. '참여(인정욕구 충족)' VS '참견'
1) 로열티: 충성의 대상은 회사가 아니다.
2) 저녁이 있는 삶
3) 일, 삶 균형 필요(출퇴근 시간, 휴가), 보여주기식 업무 형식 X
회사에 즐거운 것, 흥미, 이직을 막지말고 도와라
90년대생이 소비자가 되었을 때
1. 소비자를 꿈 꾸게 하라 VS 돈은 안쓰는 것이다.
(양극화 현상)
1) 소비자를 꿈 꾸게 하라
소비를 미덕으로 삼는 소비 자본주의
2) 돈은 안쓰는 것이다.
수동적 마케팅 영향 X, 스스로의 판단으로 소비
2. 꼰대조직 VS 호갱기업
1) 꼰대조직
근무거부
2) 호갱기업
서비스나 제품 구매 거부
갑질, 불공정행위 기업
간결하게 더 간결하게, 고객센터 전화 안함, HMR(가정대체식품) 성장, 1인가구 증가
3. 마음 사로잡기
1) 제품명 짧고 간단하게
유머+재미, 정직한 제품 서비스
2) 광고 차단. VOC경영
유투브(크리에이터 성장, 세대발 놀이터, 짦은 광고)
3) 소비자 연구(관찰조사 + 기업활동 참여) 필요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 (0) | 2019.12.19 |
---|---|
존 스튜어트 밀 독서법 (0) | 2019.12.12 |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이다 (0) | 2019.11.19 |
수면 밸런스 (0) | 2019.11.01 |
꿈꾸는 다락방 (0) | 2019.10.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