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3D 프린팅

by treasure01 2019. 11. 26.
반응형

3차원으로 설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물의 소재가 되는 원재료를 적층가공 방식으로 쌓아 올려 입체화된 사물로 출력하는 기술입니다. 
3D프린팅이라는 용어로 자리를 잡은 것은 기존 프린터가 종이에 잉크를 뿌리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플라스틱과 같은 물질을 뿌려 입체물을 쌓아 올리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3D프린팅 서비스 시장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지만, 활용 분야는 주로 교육, 단순 설계 및 출력 등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건축


3D프린팅이 건축분야에 상용화될 경우 기존 건축과정에서 소요되는 건축비용, 시간, 재료, 노동력 등 건축 관련 재화 및 노동력의 절감이 가능합니다. 
특히 적층가공 특성상 건축폐기물 발생이 거의 없어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감소와 건축과정에서 발생하는 건축폐기물 감소도 기대됩니다.

 

[출처: Apis Cor]
[출처: 두바이미디어트위터]
[출처: 윈선(WinSun)사]

패션

3D프린팅을 활용한 의상 및 쥬얼리의 생산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품 납기에 소용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소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개별 맞춤 생산을 편리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년 후에는 개인이 원하는 디자인과 소재의 의상을 3D프린터로 출력하여 착용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Rapid Ready Technology]
[출처: ModeArte]
[출처: 아디다스]

예술

3D 프린터를 이용해 예술 작품을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젊고 실험적인 예술가들의 도전으로 인해 현대미술의 영역으로 그 활용도를 넓히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예술가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창작 도구로서 표현의 확장에 혁신적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금껏 상상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재료를 통해 예술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상하는 모든 것이 제약 없이 구현되는 것이라면, 3D 프린팅은 예술가의 창의성을 무한히 확장하게 해줄 수 있음이 분명합니다.

[출처: 케빈 카론 블로그]
[출처: 핀터레스트]

 

역사

3D프린팅 창작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디지털 복원’입니다. 
디지털 복원은 유형의 문화재와 인간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무형의 문화재를 컴퓨터 그래픽, 가상현실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본 모습대로 복원해내는 작업을 의미하는데, 최근 3D프린팅을 이용한 디지털 복원 작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2D로 표현되는 일반 카메라에 비해 입체적인 측정을 통한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바이스미디어 머더보드]
[출처: 프로젝트 ‘모술’ 웹사이트]

728x90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0) 2019.12.04
3D홀로그램  (0) 2019.12.02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Everything)  (0) 2019.11.21
4차 산업혁명  (0) 2019.11.19
배터리 용어  (0) 2019.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