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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Metaverse)

by treasure01 2021.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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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 사회가 성큼 다가오고 대용량 정보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는 5G 통신망이 확충되고 VR·AR 기기 등 하드웨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메타버스 붐이 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디지털)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가상현실을 보다 정교하게 디지털 안에 구현한 메타버스에서 아바타가 되어 상호 교류를 하고 쇼핑도 하며 현실처럼 활동할 수 있습니다.

Neal Stephenson의 소설 Snow Crash

메타버스의 개념은 1992년 Neal Stephenson의 SF소설 '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와 '아바타',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은 작품을 통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영화 매트릭스(Matrix)와 아바타(Avatar)

최근에는 기술적인 발달에 따라 VR과 AR로 대표되는 다양하고 뛰어난 이미지들의 구현이 가능해지고, 대중적으로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메타버스의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비스 종류

 

제페토(ZEPETO)

국내의 메타버스 선두주자는 네이버Z에서 개발한 제페토(ZEPETO)입니다. 제페토의 전 세계 가입자수는 2억 명이 넘습니다. 실제 본인의 사진으로 3D 아바타를 생성하고 많은 게임과 SNS 계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대부분 구현할 수 있어서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구찌'는 로블록스와 제페토 내에 '구찌빌라(Gucci Villa)'를 구축하고, 아바타가 착용 가능한 디지털 의류와 잡화를 판매했습니다. 인기 아이돌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팬 사인회를 개최했는데 무려 5,000만명이 모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제페토 App


점프VR

순천향대학교에서는 '점프VR'을 통해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했습니다. 신입생들은 코로나 19로 대규모 입학식이 어려운 상황에서 본교 운동장과 거의 흡사한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로 참석해 교수, 동기생, 선배들과 만났습니다.

메타버스로 구현된 순천향대 대운동장에서 열리는 2021년 신입생 입학식 전경. [출처] SKT


동물의 숲

힐링 메타버스로 평가받는 닌텐도 ‘동물의 숲’은 무려 2,600만장이 팔린 베스트 셀러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면 제공받은 섬 안에서 재료와 돈을 모아 본인의 섬을 꾸미면서 살아가는 게임입니다. 현실세계의 시간, 날씨, 계절이 게임 속 가상현실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온라인으로 다른 사람의 섬에도 초대하거나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공간에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후보 시절 선거캠프를 차리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선거운동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진행한 바이든 측에서는 '동물의숲은 다이나믹하고 다양성을 갖고 있으며 전 세계의 커뮤니티를 한데 모을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다'라고 극찬하며 동물의숲을 활용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바이든 캐릭터와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부통령 후보의 캐릭터 [출처] 조 바이든 캠프 홈페이지


마인크래프트

청와대는 매년 어린이날 어린이들을 청와대에 초대해 행사를 진행합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대면행사가 어려워지자 청와대를 똑같이 복제한 마인크래프트 맵을 공개했습니다. 이 맵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청와대의 집무실, 접견실등 실내외를 마음대로 둘러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관리본부청에서 코로나19 사태를 브리핑하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아세토코르사

이탈리아의 쿠노스 시뮬라지오니사의 카레이싱 메타버스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실제에 가까운 물리적 환경과 운전 경험을 구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 레이싱 선수들의 경기 준비용은 물론 람보르기니 모터스포츠 전담 부서에서는 자동차 테스트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은 ‘아세토코르사’를 활용한 ‘FIA 온라인 챔피언십’을 2019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

메타버스 시장은 향후 5년 내 글로벌 시장에서 최소 300조원 이상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통계전문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은 2021년 307억달러(약 34조원) 규모에서 2024년 2969억달러(약 329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도 메타버스 시장이 2021년 460억달러(약51조원) 규모로 오는 2025년까지 2800억달러(약 311조원)까지 성장한다고 예측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에는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서비스 분야를 비롯해 AR, VR, 칩셋, 관련 소프트웨어 엔진, 영상 콘텐츠, 5G 이동통신 등 다양한 분야가 상호 작용하면서 전체 시장 규모를 키워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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